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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 TOP 4

by 케이퍼줌 2022. 12. 21.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 TOP4

다음은 2019년 10월 20일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네이버는 2021년 2월 25일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에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TOP4 사이트인 줌, 네이트, 구글 트렌드, 시그널을 살펴본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폐지 이유

네이버 측은 "풍부한 정보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소비하는 거대한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2021년 2월 25일 실검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실검이 기업의 광고와 마케팅에 이용되고, 정치적 여론몰이의 장이 되고, 실검을 통해 확산된 연예인의 사생활 등에 대한 인신공격, 인권침해 문제가 주요 폐지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1. 줌 이슈 트렌드 https://issue.zum.com/

국내 포털 중 하나인 줌은 구글을 제외한 국내 3대 포털로 네이버, 다음, 줌 순으로 점유율이 약 1%대다.

1% 이용자 비중은 작을 수 있지만 현재 실검 서비스 중 가장 큰 데이터라 할 수 있으며, 개인 사이트가 운영하는 대부분의 실검 사이트는 줌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실검 외에도 키워드 분석 서비스와 숏 코드 생성, 낙장 블로그 찾기 등 블로거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이슈 검색어와 일일 이슈 검색어를 볼 수 있다.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것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2. 네이트 https://news.nate.com/

네이트는 SK 커뮤니케이션에서 운영하는포털사이트이다.

네이트는 국내 포털 중 3위 사이트로 첫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인기 검색어 외에도 실시간 이슈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 사람들의 관심사를 알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또 네이트팬이나 각종 뉴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꾸준히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실시간 검색어의 신뢰도 충분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네이트는 다음 포털에서 운영되며 젊은 여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트는 특히 '실시간 이슈 키워드'와 '비즈 인기 검색어' 두 가지로 나눠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 이슈 키워드가 일반인의 관심사라면 비즈 인기 검색어는 제품이나 기업 등을 보여주는 광고성 링크로 연결된 검색어다.

 

3.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trendingsearches/daily?geo=KR

네이버에 이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구글이 점유율 증가에 따라 이용하는 사람이 점차 늘고 있다. 구글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단순한 여론이 아닌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내용을 알 수 있게 됐다. '매일 인기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은 초기화면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매일 인기 급상승 검색어'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고,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는 지역에 따라 서비스되지 않는 지역도 있다.

구글은 전 세계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검색 사이트로, 국내에서 네이버 다음으로 검색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한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등 비 네이버 블로그라면 구글 트렌드를 십분 활용하는 것이 필수다.

장점은 기본적인 정보와 자료를 볼 수 있고, 연도별로 올해의 검색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단점은 네이버 같이 연예, 국내 사건 등 다양한 국내 이슈는 빠르게 보기 어려울 수 있다.

네이버 검색어 서비스가 중단된 지금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검색어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국내에서도 구글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어 네이버를 대체할 서비스 중 하나로 활용할 수 있다.

 

4.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https://signal.bz/

'시그널랩'이라는 곳에서 개발된 이 서비스는 처음부터 사라진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대체하기 위해 탄생했다. 따라서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대체 서비스 중에서 기능과 형태가 기존 실시간 검색어와 유사하다. 시그널 홈페이지 접속 후 '네이버 홈페이지에 추가' 기능을 이용하면 네이버 앱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검색어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시그널 실검을 네이버 실검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시그널과 네이버는 전혀 상관 없다.

현재 검색 포털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를 제공하고 있다. 거의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관련 서비스를 찾는 사람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하단에는 현재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읽는 뉴스를 나열해 이용자의 관심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용도와 성격은 다르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데이터랩에서는 쇼핑 분야 인기 검색어와 인기 분야, 지역 통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와 달리 쇼핑 분야 검색어만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 검색어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보기 어렵다.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 등 상거래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소비 트렌드 파악에 활용할 수 있다.

실시간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실시간 검색어만큼 효과적이고 빠른 수단은 없다.

실시간 검색어는 재난이나 사고에서 큰 역할을 한다.

특정 검색어를 통해 사회적 이슈, 동향, 트렌드 등을 파악하며 실시간으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인기 검색어를 알고 싶고, 가끔 다시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 TOP4를 사용해 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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